안녕하세요 지리산 흑마법사입니다.
이번 글은 뽐뿌에 있는 글 중 차업종 관련 일하시던 분이 중고차 보는 법에 대해 상세히
적은 글이 있길래 포스팅 하려 합니다.
다 읽고 더 궁금하신 점 있으면 2탄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2020/04/23 - [자동차] - 중고차 보는방법, 사기 안당하는 방법 2탄
중고차 보는방법, 사기 안당하는 방법 2탄
안녕하세요 지리산 흑마법사입니다. 이전 글에 자동차 사기 안 당하고 잘 고르는 법 ( 중고차 )에 대해 포스팅했었는데요. 많은 정보가 있어서 2탄까지 나눠서 포스팅할까 합니다. 원글은 뽐뿌의 자동차 갤러리 글..
blackmagision.tistory.com
안녕하세요 중고차를 팔게된지는 11년 정도밖에 안됐는데요.
이번에 중고차 딜러를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 정확히는 33 대남은 차를 다 팔면 그만두려고 합니다)
중고차 딜러일을 하면서 남모르게 알게 된 거....
그리고 일반인이 어떻게 중고차를 사면 좋은 차를 고를 수 있을까?? 상대적으로 더 좋은 차량을 구매하실 수 있을까 생각하면서, 유일하게 눈팅하는
커뮤니티 뽐뿌에 글 작성해요
그만두면서 나름 그동안 고민해보고 생각했던걸 풀어보자 합니다..
이미 다른 곳에서도 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겠지만
다시 한번 나름.. 정리해봤어요....정리해봤어요..
목차를 나눠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다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년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목 차
차량 매물을 확인하는 방법
-1 매물 보는 사이트
-2 허위매물
-3 구매하면
2. 중고차 구입하러 방문하기
-1 방문 시 요령1
-2 방문 시 요령2
-3 사고
-4 성능점검기록부
3. 계약서 작성하기
-1본 계약서 작성하기
-2 특약사항
-3 추후
안녕하세요
1. 차량 매물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많고 많은 중고차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엔카
-보배드림
-KB차차차
-K 카
-중고나라
-각종 차량 동호회
어디서 보시건 상관없고요.. 저도 재차를 구매할 때
딜러 생활을 하기 전에는 위 사이트들에서 차량을 구경하고
구매했습니다.
딜러들은 보통 저 사이트들과, 딜러전산 , 매 물지 등을 통해서 차량을 보고는 합니다. 딜러들이 보는 전산은 일반인들은 보기 어렵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우선 차근차근 처음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각종 중고차 사이트 어디건 상관없습니다. 최대한 여러 곳에서 많은 매물을 보시면서
1. 시세 파악을
매물을 보시다 보면 시세 파악이 되실 거예요..
시세보다 조금 저렴한 매물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시세보다 현저하게 저렴한 매물은 이유가 있는 매물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그런 매물은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시세 파악을 하신 다음에
1-2 허위매물 판단법
허위매물 판단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신 차량의 차량넘버가 있을 거예요..
보신 차량의 차량넘버를
http://www.carmodoo.com/guide/carSearch.html
이곳에서 검색해보세요 서울, 경기, 인천,경기, 웬만한 곳의 매물은
보통 이곳에서 실제 매물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검색이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단지지방 단지들은 위 사이트에서 검색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차량들은 구글에 차량번호를 검색하시면
다른 곳에서도 해당 차량을 많이 올렸을 거예요..
거기서 금액을 비교해보세요. 금액차이가 말도 안 되게 많이
난다?
100% 허위라고 자신합니다.
그냥 전화해서 확인할 값어치도 없습니다.
괜히 마음 약해지는 순간 당하는 거예요.. 시간은 금입니다 소중합니다. 거르세요.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위매물에 당할 수 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녹음기도, 경찰 신고도 아닙니다.
기분 나쁘지만,
해당 가격이 아니거나, 해당 옵션이 없거나, 기타 하자가 있을 경우 해당 딜러가 추천하는 차량을 볼 필요도 없습니다.
그 차량을 보러 왔는데 그 차량이 없으니 그냥 돌아간다고 하세요 괜히 미안한 마음에 한두 대 더 봐줄 필요 없습니다.
(단호)
-3 구매하면
구매하면 안 되는 차량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km가 많고, 사고가 많고 ,, 색상이 특이하고, 옵션이 없고
렌터카 이력이 있고, 관용(경찰,시청등) 이력이 있고
이런 건 아무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시장은 매우 합리적으로 차에 불리한 요소들이 있으면 그 불리한 요소만큼 가격이 저렴하게 나오게 되고 그런 요소가 없으면 정상적인 가격으로 시장에 나오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단 구매하면 안 되는 차량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인적인 견해인지라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1. 중고차를 구매하는데 보험이력이 몇천만 원 단위로 있는 차량
( 전손 이력 ,, 분손 이력 포함 )
2. 특정 부위 사고 차량
이제 설명드리겠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는데 보험이력이 수입차는
보통 라이트 300300만 원 펜더 200200만 원 문짝 200만원
본넷 200200만 원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산차는 상대적으로 저렴한데요, 그래도 많은 차량은 거르세요
이 보험이력이 왜 중요하다고 설명드리냐면
정상적으로 주행하다가 사고가 몇 번 났을 때에는
보험이력이 조금 있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사고가 발생되고 보험이력이 높은 차량
(특히 외제차) 들은 소위 보험사기에 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설사 아니어도)
전차주가 보험사기를 쳤건, 아니면 정말 사고가 많이 났건 그게 내가 구매하는 거랑 무슨 연관이 있는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법률적인 하자는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차량들은 미수선 수리 청구제도를 통해서
수리하지 않고,
따라서, 수리한 부분에 대한 기술적 신뢰를 할 수 없습니다 , 무슨 이야기냐면
나중에 범퍼가 흠집 나서 판금도색을 하려고 공업사에 갔더니 피스도 없고 버터로 붙여놓은 차량일 경우에 해당 차량은
범퍼를 교환해야 합니다.. 그 부위가 범퍼가 아니고 다른 부위라면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해당 차량들은 절대로 구매하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이유입니다.
해당 차량은특히 외제차 ) 다시 판매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특히 가격이 조금 있는 외제차 같은 경우에는
전손 이력이 있거나 분손 이력이 있으면 시세보다 10~15% 저렴하고 그 이상 저렴한 매물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금액이 조금 부족해서 해당 차량을 구매하게 되면
해당 차량을 구매 후 운용하다 다시 되파실 때 아주 큰 어려움을 얻게 됩니다..
그 이유는 해당 차량을 딜러가 매입 후 재판매하게 되는데
해당 차량들은전손 , 분손 ) 차량 할부 구입 시 대출금액이
차량가에 비해서 많이 나오지 않거나, 부결될 확률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금으로 구매를 하거나, 할부금액을 줄여서 판매해야 하는데 해당 차량들은 대게 젊은 분들이 선호하고 구매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현금운용이 많이 되지 않아서 할부가 부족하면 매매가 쉽지 않기 때문에 딜러들이 감가를 많이 하게 됩니다 구매할 때 그 이상이니 무조건적으로 구매하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특정 부위 사고차량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일반적으로 가장 모르시는 부분일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량의 완판은 총 13개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는 수많은 부속들이 있습니다.
성능점 검지를 보시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성능 점검기록 부상 외판 부위와 주요 골격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중고차업계에서는 사고이력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앞 범퍼,, 뒷범퍼
라이트 등은 교환했거나, 판금도색을 했어도
무사고 차량입니다.
이것조차 하나도 없는 차량을 “완전무사고” 차량이라 하고요 앞서 말씀드린 해당 부분이 교환이나 판금이 있는 차량은
“ 무사고 ” 차량입니다 .
완전무사고가 마음은 깔끔한 거 맞아요, 그런데 무사고 차량도 구매하셔도 정말 아무 상관없습니다 완전무사고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오히려 중고차를 사는 목적에 가장 부합합니다.
예외로, 뒤휀다(양쪽뒤 펜더(양쪽) , 백판넬 ( 리어패널 )
부분은 사고차로 들어가게 됩니다..
중고차를 하면서 가장 이해가 안됐지만,, 뒤 펜더와 백패널 사고는 저는 구매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세보다 최소 100~200100~200만 원 이상 저렴하고, 해당 사고들은
차의 골격에 큰 대미지를 주지 않습니다 정말.
하지만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이견도 있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말 마음에 드는 차가 저렴한데, 해당 부분 사고 때문에 망설이신다면, 해당부분 사고는 구매해도 된다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구매하면 안 되는 골격 사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크로스 멤버,, 사이드멤버사이드 멤버, 휠하우스 , 필러패널 , 플로어 패널
해당 부위가 어디인지 아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조 금돈 주고 다른 차 구매하시는걸 정말 추천드립니다
다시 팔기 정말 힘들고, 차의 기본적인 골격에 대미지가 들어간 차량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라면 해당 부분 사고가 있어도
차량 컨디션을 확인하고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그런 분들이 아니라고 가정하고 작성하기에, 해당 부위에 문제가 있다고 표시된 차량들은 절대적으로 구매하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더 이상 설명드릴 게 없습니다.
왜 구매를 하지 말라는 거냐고 물으신다면
말씀드린 이유가 전부입니다.
차의 기본 골격이 수리가 되었기 때문에
최초 차의 컨디션 직진 주행성, 코너 안전성 , 사고 시 안전성을 절대 담보할 수 없는 가능성
2. 중고차로 재매각 시 엄청난 감가
이 두 가지 이유입니다.
2. 중고차 구입하러 방문하기
-1 방문 시
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딜러들은 보통 손님이 오면 대게는 출고를 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어떻게는 차량을 오늘 구매하거나, 계약을 하게 유도합니다 저도 딜러 생활을 약 11년 동안 하면서 150150대가량의 차를 매각해보았지만 사실 보는 순간 알게 됩니다
이 사람이 차를 구매하러 왔구나 ,, 아니면 조금 더 고민하고 구매하지 않을 수 도 있겠구나.
절대는 해서 안 되는 행동
오늘 100% 구매할 것이라는 걸 딜러에게 절대 어필하지 마세요
딜러는 그 사실을 알게 되면 서비스해줄 부분도 해주지 않고 금액적인 부분도 할인을 해주지 않습니다. 어차피 구매할 사람인 걸 알기 때문이에요..
또한 본인 스스로가 차가 본인이 생각했던 거와 다른 문제가 있으면 구매하지 않을 거라는 마음을 다지세요
어차피 왔는데 그냥 귀찮은데 사자 딜러를 믿자
이건 정말 바보 되는 일입니다..
딜러 믿지 말라는 게 그사람을 믿지말라는게 아니에요
모든 판단은 본인 이하고 책임도 본인이 지는 거예요
딜러랑 싸우게 되거나 분쟁 시 스트레스 상상해보세요 얼마나 짜증 나겠어요 그러니까 차를 구매하러 가셔서 절대
오늘 100% 살 거라는 뉘앙스를 주지 마세요
2. 처음에 보러 간 차량이 마음에 안 들면 그다음부터 보는 차량들은 메모하면서 정리하면서 보세요
딜러한테 차량 지를 인쇄해달라고 해서 보시면서 체크하면서 보세요 절대 그날 당일날 결정하지 마세요
딜러가 처음 보여준 차량이 마음에 안 들면 다른 차량도 보여줄 거예요, 근데 그 차량은 옵션도 다르고 연식도 키로수도 조금 다를 수 있어요 근데 그 딜러가 잘해주겠지라고 마냥 생각해서 생각지도 않은 차량을 보게 되면 딜러가 아닌 이상
시세도 모르겠고 그냥 사면 정말 안돼요
정말 잘해주는 양심적인 딜러도 있겠지만
양심적인 딜러를 바라는 것보다 본인이 알아보지 않은 차는
그날 가격만 듣고 다시 돌아와서 시세 파악을 다시 해보고
그래도 괜찮으면 다음날 사면되는 거예요 절대 그날 처음 보고 간 차량이 마음에 안 든다고 다른 차량 보고 덥석 계약하지 마세요..
-2방문 시 반드시 해야 하는
행동에도 포함되는 내용이에요.
방문시 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서도 추가 서술할게요
차량을 결정했으면, 차량을 가지고 출고 보험을 딜러에게 요청하세요 , 시운전을 할 수 있게 출고 보험을 가입하는거에요 출고보험을 넣어주지 않거나, 너무 비싼 금액을 얘기하는 딜러는 거르세요
차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차 팔면서 출고 보험 다 넣어드렸어요
차량 상태가 자신이 없기 때문에 시운전이 안된다고 하는 거예요..
출고 보험은 보험사마다 다르겠지만 사무실에서 쓰는 출고보험은 1일 기준 만원입니다.
사무실 출고 보험을 이용하지 않고,, 개인 이름으로 디렉트, 보험사 통해서 가입하면 1일만 가입해도 몇만 원 나올 수 있어요 그래도 꼭 가입하세요.
그리고 꼭 1010분 이상 주행해보세요 반드시 꼭이요.
처음에 알지 못했던 차의 고장 증상이나,, 고질병 , 컨디션에 대해서 알 수 있고 판단하는데 아주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간혹 시운전이 불법이다라고 주장하는 딜러가 있으면
거르세요.
보험가입 후에 상품용 차량을 반경 몇 km 내에서km내에서
시운전하는 것은 합법이에요.
그거 막는 상사는 정상적이지 않은 곳입니다 확실히요.
-3 사고
사고유무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른 분들은 고무패킹 뜯고 볼트 자국 풀린 거 보라고 하시잖아요?? 저는 방법보다 더 깔끔한 방법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차량을 구매하실 때 성능점검기록부를 받으셨잖아요?
거기에 사고에 대해서 나와있어요
근데 보통은 그 체크가 다르면 어쩌지 하는 마음에 확인하는 거예요,, 물론 내가 내 눈으로 직접 보고 확인하면 제일 좋아요 하지만 해당 자료는 이미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그곳에서 참고해서 보시고요 저는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성능점검기록부를 발급해주는 곳은 성능점 검장이라고 불리는 일명 카센터입니다.
딜러가 발급받은 성능 지를 보면 2페이지 하단에 카센터 이름이 있을 거예요,, 중고차 매매단지 근처에 보면 수많은 성능장들이 있어요. 딜러한테 출고 보험 가입했으니 사고유무에 대해서 다른 성능장에서 확인받고 싶다고 요청하세요
비용은 본인이 부담한다고요, 비용 2만52만 5천 원입니다 수원은
글쎄요, 다른 지역은 차이 있을 수 있지만 비싸도 44만 원 이하예요 그러니까 반드시 그렇게 얘기하고 확인하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사고로 나온다 , 그럼 무사고가 맞을 확률이 매우 높아요 믿고 구매하시면 돼요
근데 무사고가 아니다? 그럴 수도 있어요 그럴 경우에는
차를 구매하시고 이전된 다음에 본인의 해당 지역에서
성능점검장을 알아보세요 ,, 그리고 본인이 혼자 직접 가서
사고 유무를 확인하세요 그런데 애초에 고지하지 않은 사고가 있다? 그러면 그때는 성능점검장에서 구매한 고객한테 보상해주게 되어있어요, 사고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0만원~50만 원~몇백만 원까지 보상해주게 되어있어요.
혹은 딜러에게 이야기하고 민원 제기 후에 차량을 환불받을 수도 있어요.. 계약서에 반드시 명시하세요. 추후 사고차로 판정되었을 경우 이전비 포함해서 전액 환불이라는 문구를요 이 문구 안 적어주면 그 딜러는 뭔가 켕기는 게 있는 거예요.. 반드시 이 문구 적고 제가 말씀드린 대로 해보세요
그럼 사고유무 간단하게 끝났어요 왜 울 필요 없고
그냥 돈 주고 하면 되는 거예요.. 간단하죠?
4 성능점검기록부
성능점 기록부는 총 2페이지입니다.
( 이거 말고도, 안내서 같은 게 한 페이지 더 있어요 )
사고 유무와 차량의 컨디션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고 부위 보는 법은 설명드렸으니
자동차 세부 상태에 양호, 미세누유, 누유라고 체크되어있어요. 성능점검장에서 성능 지를 낼 때는 사실 100% 표기하지 않아요. 어느 정도는 눈감아주고 양호도 찍어준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100% 신뢰하시면안되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세 누유가 아니고 누유에 체크되어있다?? 이건 구매 후 얼마 안돼서 수리하실 생각을 하셔야 되는 거예요..
키로수가 오래되고 연식이 됐으면 어쩔 수 없지만
그게 아닌 차량이 누유에 체크가 되어있다?
수리비 요구하거나 수리 요구하셔야 해요 안되면 다른 차량 구매하세요.
그 이외에 해당 차량을 공업사에 가서 리프트 띄어달라고 딜러한테 요청하면 딜러가 친한 공업사 가서 리프트 띄어줍니다 그 공업사에서 백날 물어도 딜러 편이기 때문에 무슨 말 안 해줍니다.. 본인이 직접 그래도 한번 보고 싶으면 리프트 띄어서 확인해보세요, 성능점검 장가서도 성능 확인할 때 리프트 위에 올리긴 하니까 확인해보시고요..
그 외에 미세 누유 체크되어있는 거 카센터 가지고 가서
하나하나 분해 하서 할 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요.
연식 대비 키로수 대비해서 가격 적당 하면
사실 운빨도 조금 있어요.... 전문가가 아닌 이상 딜러도
100% 모르는 경우도 있고요.. 단 30일, 2천 킬로 이내
고장 시에는 보증해주는 부분이 있으니 100% 문제없는 차를 구매하기는 어렵습니다.
3. 계약서 작성하기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해당 계약서가 정상적인 관인계약서 인지 확인하세요.
아래 사진이 정상적인 중고차 매매상사 계약서예요
맨 위에 자동차 양도증명서(매매업자 거래용)(매매업자거래용)
이 부분이 아니고 당사자간 직접 거래용으로 되어있고
딜러가 무슨 이상한 핑계를 대면서 자기 개인명의로 판다 고하면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어요..
자동차 매매업자에 대표자와 취급자 칸에 명판과 직인이 찍혀있고요..
특약사항 확인해볼게요.
엔진, 미션
저는 이차량을 팔 때 35만km35만 km 된 그랜져 tg차량이었고tg차량이였고
220만 원에.
이차량을 팔면서 추후 고장 났을 때에는 제가 as를 해줄 수 없는 부분을 고객에게 솔직히 이야기하고 특약에 적은 거예요 하지만 이런 차량이 아닌 경우에는 특약사항에 제가 뭘적으라고했죠?? 기억 안 나실까 봐 다시 적어드릴게요.
이전비 지급내역 영수증 반환 및 차액 환불
성능점검 보증내역개월, 2000km 보증확인
추후 해당 차량 사고차로 판명날 경우 이전비 포함 전액 환불
침수이력 없음 , 렌트이력없음렌트 이력 없음, 관용이력없음 , 전손 이력 없음 ,, 미처 확인 못한 기타 차량 전자장비 33일 이내 고장 시 수리비 지원 ( 소모품 제외 ) , 30일 이내 22천 킬로 이내 고장 시 판매 딜러가 책임지고 보증 및 수리
이렇게 적으면 100%100% 아니어도 90%90% 이상은 보호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렇게 적자는데 안 적어주는 딜러는.... 거르세요..^^
정말로요..^^
-3 추후
추후 차량의 문제가 발생되었어요
엔진이 고장날수도..
내비게이션이 터치가 안될 수도. 미션이 고장날수도
엔진 경고등이 들어올 수도,,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올 수도요
웬만큼 생각해서, 딜러한테 말하기 민망한 거면 그냥 고치면서 타셔도 돼요,, 근데 이건 반드시 내가 보전받아야겠다란 생각이 들면, 지체 없이 바로 문자로 남기세요
늦은 시간이여 도요,
전화 안 받으면 사무실로도 전화하시고요, 해당 딜러와 통화가 되면 상황을 설명하시면
딜러가 웬만하면 해줄 거예요 계약서에 적혀있으니깐요 그렇지만 해주지 않는다거나, 성능장에 이야기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어요. 사고부위나, 기계적 결함은 중고차 딜러가 아니고 성능장에서 보험료를 받고 보험사에서 지불해주게 되어있거든요, 그럼 딜러가 안내해주는 대로 성능장이나, 보험사에 (성능보험사) 전화하시고 방문하셔서 프로세스에 따라 처리받으시면 돼요..
그래도 일 처리가 안되는데 딜러도 나몰라라 한다..
사실 이럴 때가 제일 답답한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계약서를 적은 거잖아요??
계약서를 바탕으로 전자 소송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시청에 민원 넣고 하는 것도.... 힘들 때가 많아요
하지만 해당 부분에 대해서 계약서가 있으면
민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계약서가 중요한 거예요
다들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하시고 2020년 새해에는 그 누구보다
복 많이 받으시고, 저와 다른 의견을 가지신 딜러분들이나 일반인 분들의 의견도
존중합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글 작성했습니다.
작성자는 수원에서 1년 동안 150대가량의 차량을 직매입, 판매했고
알선판매는 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다른 지역과는 다를 수 있는 점을 고려하시고 참고해주세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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